군집 적응형 시스템의 목표 기반 테스트를 위한 태스크 기반 테스트 모델 적용 타당성 연구A Feasibility Study of Goal-based Testing with a Task-based Test Model for Collective Adaptive Systems

군집 적응형 시스템(Collective Adaptive System, CAS)은 다수의 에이전트를 포함하는 적응형 시스템으로, 에이전트들 간의 헙업을 통해 목표를 수행한다. 협업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목표를 수행하는 CAS는 복수의 에이전트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테스트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CAS를 테스트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태스크 기반의 테스트 모델을 적용하여 모델 기반 테스팅을 하는 것에 대한타당성을 분석한다. 분석을 위해 CAS의 한 사례로 스마트 홈 시스템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 태스크 모델을 수정 및 확장하면 CAS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체계적인 테스트 케이스 생성이 가능한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