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에 따른 통신서비스 Life Cycle과 CT-2 사업실패 요인분석

CT-2 서비스는 1989년 영국에서 처음 개발되어 사용화된 이후, 여러나라에서 널리 확장되었다. 세계적으로 총 16(시범서비스 5개국, 상용서비스 11개국)개 국가에서 도입하였으며, 그 중 CT-2 서비스가 확실하게 성공을 거둔 국가는 없으며, 거의 대부분의 국가가 서비스를 중단하고 1999년 5월 현재 우리나라와 대만에서만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총 16개국의 CT-2 서비스 제공 실태를 분석하여 CT-2 서비스의 세계시장에서의 전개과정을 통신서비스 Life Cycle 별로 분류하였다. CT-2 서비스 실패요인을 나라별로 도출하여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CT-2 서비스 사업환경, 사업배경과 사업전개과정을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업 실패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고유한 실패요인과 통신서비스 Life Cycle 측면에서의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