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N을 이용한 한국어 문장 간 구문 유사도 측정

문장 간 구문 유사도(syntactic similarity) 검사는 문장 생성 모델의 자동평가 도구로 이용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최근 딥러닝을 이용한 문장 임베딩(sentence embedding), 즉 문장 간 인코더-디코더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 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기계 번역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러프레이징의 평가 도구로서 인코더-디코더 모델을 활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문장을 한국 어 위키피디아 말뭉치를 이용해 RNN(recurrent neural network)으로 학습한 인코더-디코더 모델을 이용한 문장 간 유사도 분석 실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