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 푸시 알림의 성과에 대한 연구: 이용자수와 매출을 중심으로Impacts of Push Notification on the Number of Users and Revenues in Smartphone Game

기존에 텍스트 메시지를 이용한 푸시 알림 광고와는 달리, 스마트폰 푸시 알림은 이용자들의 앱 행동 패턴을 파악해 효율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게임 산업에서 푸시 알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푸시 알림으로 인한 사용자들의 행동변화가 기업의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아직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 게임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는 푸시 알림이 게임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 게임의 5개월간 푸시 전송정보, 이용자수,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게임 내 푸시 알림의 영향을 일본, 태국, 대만 세 개의 국가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와 달리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본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 함의를 가진다. 먼저, 푸시 알림의 무분별한 활용은 이용자수와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그러나 서비스된 국가의 특성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푸시 알림의 유형이 존재했다. 무료 이용자수가 많은 태국의 경우에는 접속유도형 푸시 알림이, 소득수준이 높은 일본의 경우에는 소비촉진형 푸시 알림이, 그리고 평소 게임 내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대만의 경우에는 결제유도형 푸시 알림이 효과적이었다. 마지막으로 푸시 알림의 빈도수는 하루 2번 내에서는 이용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요소는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