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Post-Bond Heat Treatment on Tensile Property of Diffusion Bonded Austenitic Alloys확산 접합된 오스테나이트계 재료의 인장특성에 미치는 후열처리의 영향

미세유로채널 타입의 열교환기 제작에 필요한 과정 중 하나인 확산접합(Diffusion Bonding)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재료는 Alloy 800HT, Alloy 690, 그리고 Alloy 600 으로 다양한 온도에서 확산접합을 수행하고 상온에서 650 oC 까지 인장특성을 평가하였다. Alloy 800H 의 경우 모든 온도에서 확산접합부의 연신율이 크게 저하되었다. Alloy 690 과 Alloy 600 의 경우 500 oC 까지는 확산접합부도 높은 연신율을 보이나 550 oC 이상에서는 연신율이 모재에 비해 감소하였다. 이는 확산접합부에서의 불충분한 결정립계 이동과 석출상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확산접합부의 인장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후열처리를 수행한 경우 모든 재료에 대해 550 oC 까지 모재 수준으로 연신율이 회복되었다. 이러한 확산접합부의 인장특성의 변화와 미세조직간의 연관성에 대해 토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