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스미스의 지리정치경제학, 제국, 그리고 신자유주의

Neil Smith’s Geopolitical Economy, Empire, and Neoliberalism

이 논문에서는 닐 스미스의 이론을 지리정치경제학, 제국, 신자유주의 이상이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첫째, 스미스는 현대세계의 변화를이해하기 위해 지정학과 지경학의 다양한 방식 연계에 주목하면서 지리정치경제학 이론화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둘째, 스미스는 미국 제국의 발전과정에 대한역사적·지리적 분석을 통하여, 미국 제국의 비연속성과 함께 연속성에 대하여 유의미한 통찰력을 제공하였고, 이와 함께 지리적 지식의 생산이 제국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복무하였는지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비판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미스의신자유주의와 세계경제위기에 대한 분석은 계급 프로젝트로서의 신자유주의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함께 반신자유주의 실천 전망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성찰 지점을 제공하였다. 이상의 스미스의 세계에 대한 통찰은 제국질서의 변화의 한가운데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유의미한 이론적, 실천적 지점들을 제시해준다.

Author닐 스미스; Author지리정치경제학; Author지정학; Author지경학; Author제국; Author신자유주의; AuthorNeil Smith; AuthorGeopolitical Economy; AuthorGeopolitics; AuthorGeo-economics; AuthorEmpire; AuthorNeoliber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