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AN 환경에서의 스마트 스위치 안테나 설계Design of smart switched antenna for wireless LAN in indoor

본 논문은 실내환경에서의 WLNA을 위한 스마트 스위치 안테나 설계이다. 기존의 AP는 음영지역과, 편파, 그리고 간섭문제로 인해 통신제약이 생길 수 있다. 먼저, 음영지역은 기존 AP의 안테나 이득이 2.1 dBi로 생기는 문제에서 배열안테나를 이용하여 5dBi까지 올려 음역지역을 해소 할 수 있다. 수신편파같은 경우 AP의 안테나를 45도 구부려 수직편파와 수평편파 모두 수신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하지만 한 지역에 여러 AP가 존재할 경우의 간섭문제는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제안하는 스마트 스위치 안테나는 이 3가지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기술요소를 가지고 있다. 제안하는 안테나 시스템은 16개의 야기우다 안테나와 RF 스위치 4개, 5GHz 트렌시버 4개 그리고 마이크로컨트롤러 1개로 구성되어 있다. 16개의 안테나로 구성되기 때문에 높은 이득과 좁은 빔폭의 특성을 가지는 안테나로도 360도 전방향을 커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각의 수평편파 안테나 이득은 5.5 GHz에서 최대 6.4 dBi를 가지고, 각각의 수직편파 안테나 이득은 5.5 GHz에서 최대 6.35 dBi를 가지고 있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16개의 단일 빔과 MIMO기술의 응용으로 다중빔을 최대 4개까지 낼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은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복잡한 실내 전파 스케터링 환경 극복을 위한 적응형 빔을 가지고 있다.

Keywords

와이파이; 스마트 안테나; 야기우다; 높은이득; 적응형 빔; WIFI; Smart antenna; Yagi-Uda; High Gain; Adaptive B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