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be를 통해 생성된 3차원 객체의 텍스처 맵 생 기법Texture map generation of 3D objects reconstructed by DoC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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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기반 3차원 객체 복원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복원된 3차원 객체의 압축에 관한 연구가 중요해 졌다. 3차원 객체 복원 방법 중 DoCube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DoCube를 이용한 방법을 통해 3차원 객체의 기하정보를 압축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있지만, 아직 텍스처를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연구가 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DoCube를 통해 생성된 3차원 객체의 텍스처를 저장하고 압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DoCube를 통해 생성된 3차원 객체의 특징을 이용하여, 3차원 삼각형은 2차원 평면에 투영시킨다. 또한 블록 기반 압축 방법을 사용하기 위하여 각각의 삼각형을 하나의 블록으로 간주한다. 또한 실질적인 텍스처 정보는 삼각형 내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의 블록을 객체 기반 코딩 방법을 사용한다. 실험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은 DoCube를 통해 생성된 객체의 텍스처를 저장하고 압축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dvisors
김성대researcherKim, Seong D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과, 2015.2 ,[v, 38p :]

Keywords

텍스처 맵; 텍스처 맵핑; 객체 복원; Texture Map; Texture Mapping; Object Reconstru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0677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55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E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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