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사고의 사례연구 및 실행방법론‘Design thinking’: case studies and implementation method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려운 비즈니스 문제를 만나게 되고, 그에 따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한다. 최근 IT의 발전과 더불어 대부분의 기업들이 혁신 과제를 선정하여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혁신을 위한 방법은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미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혁신을 위한 방법으로 실천을 강조하는 디자인 사고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디자인 사고의 당초 목적은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이었다. 하지만, 이 방법론을 비즈니스에 접목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기업의 일하는 문화를 변화 시키는 사례들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최근 국내 기업에도 혁신의 방법으로 이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유럽, 미국과 다른 국내 기업의 문화에 이 방법론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의 디자인 사고 적용 사례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한 실행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디자인 사고 방법론의 실행방법론은 크게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준비 단계’로 디자인 사고 적용을 위한 준비단계이다. 두 번째는 ‘적용 단계’로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혁신의 방법론으로 사용하는 적용단계이다. 마지막 단계는 ‘확산 단계’로 이 방법론이 기업의 혁신 문화로 정착되고, 나아가 기업 외부까지 확산이 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단계별 특징을 확인하고, 기업의 혁신을 위한 방법론으로 이와 같은 실행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디자인사고; 디자인씽킹; 디자인사고 사례; 디자인사고 실행방법론; 디자인사고 방법; design thinking; design thinking method; design thinking implementation; innovation; cas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