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 푸시 알림의 성과에 대한 연구: 이용자수와 매출을 중심으로Study on results of push notification for smartphone game: focusing on the number of users and reve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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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게임도 주요 시장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어디에서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시장 상황과, AppStore나 Google Play Store를 통하여 쉽게 설치하고 쉽게 지울 수 있는 앱의 특성 때문에, 스마트폰 게임을 서비스하는 기업에서는 게임의 이용자수 증가와 매출 증가를 위한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고, 이를 위하여 Push Notification의 활용을 많이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게임에서의 Push notification의 성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실제 서비스하는 스마트폰 게임에서 5개월간 Push notification의 전송 data와 게임 User수, 매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Push notification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이 3가지의 결론을 얻었다. 첫번째로, Push notificaiton의 도입 자체만으로는 게임의 성과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두번째로는 Push notification의 효과에는 Push의 목적, 서비스 국가, 게임의 인기도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다. 세번째로, Push notificaion의 발송 빈도 역시 스마트폰 게임의 성과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 연구는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game의 data를 바탕으로 push notification의 성과를 기업의 입장에서 연구한 첫번째 논문으로써 의의가 있으며, 이 연구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게임 서비스를 하는 기업에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스마트폰 게임에서의 Push notification이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Advisors
정재민researcherJung, Jae M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5.8 ,[iv, 39 p :]

Keywords

푸시의 성과; 푸시 알림; 스마트폰 게임; 모바일 게임; 스마트폰 푸시; Results of Push; Push Notification; Smartphone game; Mobile game; Smartphone Push

URI
http://hdl.handle.net/10203/20659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62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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