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활동에 미치는 영향: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The effects of CEO narcissism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corporate governance as a moder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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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고경영진 이론, 나르시시스트의 접근-회피 욕구 모형,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참여 목적에 관한 과잉투자 가설에 기초하여 CEO 나르시시즘과 기업의 CSR 활동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CEO 나르시시즘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및 사회적 책임에 반하는 활동 모두와 정 (+)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 둘의 관계가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율과 기관투자자 지분율과 같은 기업 지배구조에 의해 어떠한 조절효과를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13년 간의 미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CEO 나르시시즘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간의 정의 상관관계가 기관투자자 지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약화됨을 실증함으로써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dvisors
이지환researcherLee, Ji Hwa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MBA,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MBA, 2015.2 ,[v, 71 p. :]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CEO 나르시시즘; 접근-회피 욕구; 과잉투자 가설; 기업 지배구조; CEO Narcissism;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Over-Investment Hypothesis; Corporate Governance

URI
http://hdl.handle.net/10203/20653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67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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