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in-based fabrication of metal nanostructures for biochemical applications단백질 기반의 금속 나노 구조체 제작 및 생화학적 응용

나노미터 크기의 미세 영역에서 새로운 물리현상과 향상된 물질 특성을 나타내는 연구들이 보고 되고, 이를 기반으로 나노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융합하여 질병 진단 및 치료, 바이오센서, 의약품 개발 등 생명과학 연구에 응용되면서 나노 기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속 나노 입자는 표면 성분의 증가와 양자 효과 등에 의하여 크기와 모양에 의존하는 광학적, 전기적, 자기적 특성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생체분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나노 물질을 이용한 바이오센서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백질을 이용하여 입자의 크기와 모양이 조절된 금속 나노 입자를 합성하였다. 또한 나노 입자의 성질 이외의 기능성을 부여하고, 다양한 나노 입자를 활용한 다차원 구조물을 개발하기 위하여 나노 수준의 고정화 기술, 나노 패턴 기술, 형광 신호발생 기술을 기반으로 기능성 생체물질의 활성 유지, 방향성 제어 및 집적도 향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합성된 나노 입자들을 배열하고 개질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Keywords

Bioconjugation; Protein-templated synthesis; Biosensor; Fluorescent silver nanoclusters; 바이오센서; 형광 실버클러스터; 나노구조체 합성; 바이오인터페이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