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넷 및 사전 기반 한국어 워드넷 자동 구축

본 논문에서는 코어넷의 개념 체계와 다양한 사전을 이용하여 한국어 워드넷의 초기버전을 자동으로 구축한 결과를 제시한다. 이미 구축된 영어 워드넷과 자동 구축 방법을 이용해 자신의 언어권 워드넷을 구축한 사례는 전세계적으로 많다. 대표적인 예로 유럽 워드넷, 일본어 워드넷, 코렉스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 지원과 한국어 어휘의미망의 일종인 코어넷을 이용하여, 영어 워드넷으로부터 한국어 워드넷을 구축한다. 또한 코어넷의 정의문, 예문, 용언 격틀과 같은 부가자원을 활용하여 구축된 한국어 워드넷을 보강하고 그 결과를 풍부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