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에 의한 교량의 피해유형 분석Damage Assessment of Bridges Caused by Tsunami

최근 연구동향에 의하면 일본 서안에서 발생한 해저지진에 의한 국내 동해안 지역의 지진해일 피해 발생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재산 피해 규모를 예측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 수립은 미흡한 상황이며, 연안구조물 중 토목구조물의 피해감소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동해안지역의 대표적인 토목구조물 중 교량의 지진해일에 의한 피해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토목구조물로서 교량의 지진해일에 의한 피해 양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2011년 일본 동북지방 태평양 연안 지진해일에 의한 교량의 피해사례를 분석하고 지진해일에 의한 교량의 파괴메커니즘을 정리하였다. 피해사례를 기반으로국내 동해안 지역의 가상 피해지역에 위치한 교량을 대상으로 피해에 초점을 둔 구조물 분류를 수행하였으며, 교량의 특성에 따라 예상되는 피해 유형을 분류하고, 피해정도에 따른 3단계의 기준을 설정하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표준 교량의 저항력을 산정하고, 교량에 작용하는 정수압적인 파력을 계산하여 침수심에 따른 표준교량의 안전성을 피해분류표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