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R&D 이전기술의 사업화 성공요인 분석 및 성과제고 방안Commercialization Success Factors of Transfer Technology from Public R & D and Enhancing Performance

공공 R&D 연구기관은 기업에게 좋은 기술공급처다. 그러나 사업화 성공률이 낮은 것은 기업에게 고민꺼리이다. 어떤 기술을 이전 받을 때 사업화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IT기술 분야에서 대표적인 공공 R&D기관을 대상으로 이전기술의 사업화 성공요인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다. 분석결과, IT 이전기술의 경우 기업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품과 연계성이 높고, 기술적 호환성이 높을수록 사업화 성공률이 높았다. 반면, 예상과는 달리 이전받은 기술의 개발과정에 공동연구로 참여한 경우보다는 독립적으로 기술이전 받을 때 오히려 상용화 성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전기술의 완성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