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에서의 관계관리 - 관계관리 변수의 속성을 중심으로 -

본 연구는 공급사슬 상의 기업 간 관계관리 변수의 특성 파악을 위해 소수의 구매업체가 다수의 공급업체를 선택하는 산업재 시장을 대상으로, 기업 간 관계관리 변수와 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이다. 관계관리 변수의 속성 파악을 목적으로 갈등 요인을 DEA의 입력변수로 하여 ‘상대 기업과의 갈등이 낮고 성과가 높은 효율적인 집단’과 ‘상대기업과의 갈등이 높고 성과가 낮은 비효율적인 집단’을 분류하여 의존성, 관계규범, 관계몰입, 신뢰, 힘(power), 계약 요인의 층별 효과를 파악하였다. 또한 이 같은 특성을 구매업체와 공급업체로 분류하여 ‘갈등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구매․공급업체의 관계관리 변수의 특성’과 ‘갈등관리를 비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구매․공급업체의 관계관리 변수의 특성’ 비교를 통해선행연구, 즉 공급사슬 상의 관계연구가 제시하는 상이한 연구결과에 대해 재검토하였다. 사회적으로 갑과 을의 관계에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과연 힘의 우위를 보이는 구매업체의 상대기업에 대한 영향력 행사(힘)가 공급사슬 상의 전체 최적화, 즉 구성원 전체의 성과 측면에 효과적인지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