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ntegrated analysis of sustainable consumption and technology development in aviation industry지속가능 소비와 기술개발의 통합적 분석: 항공 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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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상업 수송기가 1952년 출현한 이후로, 항공분야는 현대사회의 핵심 중추로 급속도로 성장했다. 항공 분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사회적-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유일무이한 국제 고속교통수단이며, 동시에 연료 효율의 향상속도가 감소되는 가운데 온실가스 방출과 관련하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제 경제 부문이기도 하다. 항공 기술 및 운영부문의 연간 1~2%의 효율개선은 연간 5%로 증가하는 국제수요를 상쇄하기에 불충분하며, 이는 향후 환경에 영향을 주어 21세기 항공분야 성장을 방해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항공분야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기존의 '기술개선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넘어 항공분야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오늘날의 소비 및 생산측면의 지속가능한 양면적 접근방식(SCP: 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주제는 우선 항공분야에 있어서 양측면인 소비와 생산의 지속가능성을 도출하는 핵심 경로와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통해 1)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효율적인 소비자의 행동 전략과 2)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한 녹색기술 혁신의 가속전략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각 주제는 2장과 3장에서 다루고 있으며, 2장에서는 항공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을 유발하는 핵심 요인들을 밝히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감정적, 이성적 요인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지속가능 항공소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주목하였다. 유니세프의 'Change for Good(CFG)'와 자발적 탄소 상쇄(VCO: Voluntary carbon offsetting) 프로그램을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미국 항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목표 지향행동 모델(MGB: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에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은 VCO와 CFG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각자의 주관적인 견해(subjective norm)와 태도(attitude)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그들의 CFG와 VCO 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와 태도는 소비자들의 향상된 사회적 배태성으로 인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나아가, 긍정적 기대감정(anticipated emotion)은 소비자가 VCO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부정적 기대감정은 소비자가 CFG에 참여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 산업 소비자들의 지속가능한 소비행동 도출을 위한 전략에 대한 효과적인 실증적 근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각 지속가능한 프로그램(sustainability program)에 맞는 감정 유발 전략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3장에서는 항공분야와 관련된 녹색 기술의 혁신을 가속화하는 예상 경로(방안)와 방해요소들을 다루었다. 항공 분야의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항공 분야에 있어 바이오연료의 보급이 어떻게 지속가능한 생산의 핵심 경로가 되었는지 보여주었다. 특히 이 논문에서는Geels가 고안한 다층적 관점(MLP: multi-level perspective)은 인과모델(causal loop model)에 적용되어 항공 제도와 바이오연료 시장, 니치(niche)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과 핵심 메커니즘이 바이오연료로 전환하는 다이내믹한 구조 형성에 기여함을 사회기술적 관점에서 상세히 보여주었다. 또한 본 논문의 인과모델에서 적용된 사회적 수요정식화(Social demand articulation)기법은 그 영향력으로 인해 녹색 기술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지식과 정보의 흐림이 R&D를 촉진하고 생산역량niche를 구축하며, 바이오연료 생산에서 환경적, 기술적 성능의 균형을 이루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지 보여준다. 즉, 항공산업과 정부가 바이오연료의 보급 가속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전략에 대한 실증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대중과 소비자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이는 녹색 소비를 유발하는 것은 소비자의 감정적 요소 및 이성적 요인이 통합된 고도화된 행동 모델이며,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 방법이 녹색 학문의 소비 행동에 기여함을 보여준다. 또한 사회기술시스템 전환분야(socio-technical transitions)에 있어서는 제도와 niche간의 상호작용이 이루는 독특한 시스템 구조 관점과 수요 정식화 프레임이 그린 혁신을 촉진시키는데 있어 기여함을 보여준다.
Advisors
Lee, Joo Sungresearcher이주성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과, 2015.8 ,[vi, 111 p. :]

Keywords

Aviation; 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SCP);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Socio-technical transition; System dynamics; 항공; 지속가능 소비 및 생산; 목표지향행동모형; 사회기술적 전이; 시스템 다이내믹스

URI
http://hdl.handle.net/10203/20260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60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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