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asymmetry among investor groups in korean stock market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투자자간 정보의 비대칭

주식시장에서 자국편중에 대한 논의는 계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국내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간의 수익률 또는 수익률의 대용물을 비교하여 자국편중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는 연구들이 많이 있어왔다. 하지만 수익률이라는 것은 변동성이 커서 유의한 기대 수익률을 얻기가 어려운 지표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주식시장에서의 투자자들의 단순한 수익이 아닌, 수익을 가져다 주는 주식 정보와 그 정보의 질을 측정하여 비교함으로써 자국편중을 논의하려 한다. 투자자의 구별은 국내 투자자를 개인과 기관 투자자로 나누어 연구하여, 총 세 그룹의 투자자로 구분을 하였다. 결론적으로는 정보의 질적인 측면에서 국내 기관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가 높게 나왔으며, 국내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정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정보의 질이 환율과 금융위기를 고려하였을 경우에 증가하는 것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국내 개인투자자의 정보의 질이 다른 투자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한국시장에서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하지만 이것이 자국편중의 형태라 할 수 없다.

Keywords

Information asymmetry; Home Bias; Information Quality; Profit of Investor group; Foreign investor; 정보의 비대칭; 자국편중; 정보의 질; 투자자별 수익률; 외국인 투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