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더교 하중분배계수의 경간 길이 및 가로보 간격에 따른 영향Influence of span length and cross beam spacing on Load distribution factor at girder bri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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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분배는 매우 복잡한 거동이다. 하중분배는 거더의 간격, 강성, 경간 길이와 가로보에 영향을 받는다. 복잡한 하중분배를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하중분배계수를 사용한다. 하중분배계수는 교량의 최대 반응값에 대한 단일 거더의 최대 반응값이다. 하중분배를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1-0방법, 격자해석법이 있으며, AASTHO와 도로교 설계기준에서는 거더 간격을 이용하여 하중분배계수를 제안한다. 하지만 교량은 매우 복잡한 구조물이기 때문에 거더 간격 이외의 변수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경간의 길이와 가로보 간격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유한요소해석모델은 콘크리트거더교와 강거더교로 선정하였다. 해석결과를 통해 경간의 길이는 하중분배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며, 가로보 간격의 경우 내측거더의 하중분배계수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해석결과는 1-0방법, 격자해석법 그리고 AASHTO와 비교를 하였다. 1-0방법과 격자해석법은 해석값보다 낮은 하중분배계수를 주었고, AASHTO는 높은 하중분배계수를 주었다. 따라서 기존 하중분배계수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하중분배계수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하중분배계수는 가로보의 영향뿐만 아니라 차선 수와 차도의 내민 부분까지 고려하였다.
Advisors
곽효경researcherKwak, Hyo G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2015.2 ,[vi, 48p :]

Keywords

하중분배계수; 경간길이; 가로보 간격; 콘크리트거더교; 강거더교; 차선 수; 차도의 내민 부분; Load distribution factor; Span length; Girder Spacing; Concrete girder bridge; Steel girder bridge; number of lane; distance from exterior girder to curb

URI
http://hdl.handle.net/10203/20250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14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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