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산업의 승자독식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특성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for the generic characteristics influencing "winner-takes-all" phenomenon of platform busines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등 플랫폼 기업이 각 산업 분야를 선도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플랫폼 산업에서는 특정 플랫폼이 시장점유율을 압도적으로 가져가는 승자독식(Winner-takes-all)현상이 종종 발생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구조적인 요인을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찾고자 하였다. 플랫폼 산업에서 시장점유율 집중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6가지 (진입장벽, Same-side 네트워크효과, Cross-side 네트워크효과, 멀티호밍비용, 전환비용, 차별화수요)를 선정하였고, 성숙기에 접어든 대표적인 플랫폼 산업 10개를 연구에 포함시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승자독식현상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요인은 Same-side 네트워크효과 인 것으로 나타났다. Same-side 네트워크효과가 가장 큰 상위 4개 산업은 모두 선두 플랫폼의 시장점유율이 70% 이상으로 시장점유율의 쏠림 현상도 가장 심했다. 반면, Cross-side 네트워크효과가 큰 산업의 경우 선두 플랫폼이 존재하지만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져가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승자독식현상; Same-side 네트워크효과; Cross-side 네트워크효과; Platform Business; Winner-takes-all; Same-side Network Effect; Cross-side Network Effect; 플랫폼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