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terns of innovation in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s: the case of south korea and japan모바일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 연구: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11
  • Download : 0
본 논문의 목적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을 분석하고 혁신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한국의 카카오톡, 일본의 라인 두 가지 사례 분석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의 혁신 패턴을 분석했다. 두 서비스 모두 유사한 혁신 패턴을 보였다. 첫째, 두 서비스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를 통해 핵심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둘째, 카카오스토리, 라인 홈, 플러스 친구, 공식 계정과 같은 서비스들을 출시하며 소셜 플랫폼과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두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컨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방향성을 보였다. 이와 같은 사례 연구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이노베이션 패턴을 제시했으며,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서비스의 혁신 패턴 분석에 중요한 프레임워크가 된다. 또한 모바일 서비스 제공자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Advisors
Kim, Won Joonresearcher김원준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과(기술경영전문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과(기술경영전문대학원), 2015.2 ,[iv, 37p. :]

Keywords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service innovation; patterns of innovation; platform strategy; 모바일 인스턴트 메세징 서비스; 서비스 이노베이션; 혁신 패턴; 플랫폼 전략

URI
http://hdl.handle.net/10203/20244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29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