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포트폴리오 진단모델 수립방안에 대한 연구 : CMTP모델과 Time Line모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method for building patent portfolio diagnosis model : focusing on CMTP model and time line model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기법들이 전략적 기획을 위해 폭넓게 활용되어 있으나, 특허 포트폴리오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 연구 논문은 특허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기 위한 새로운 원리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특허 가치에 영향을 주는 핵심인자에 대한 정의나 축에 인자들을 배치하는 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특허 가치가 변동하는 속성에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은 입력-출력 기반의 관점에서 제안된다. 포트폴리오 진단모델을 수학적 함수로 이해하면, 핵심인자를 입력값으로 이해하고 추천되어 지는 전략 기획안을 출력값으로 이해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핵심인자들도 또 다른 관점에서의 입력-출력 기반으로 정의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핵심인자들은 내부-외부 인자 관점에서 정의한다. 이 단계는 포트폴리오 모델의 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포트폴리오 평가법에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핵심인자는 포트폴리오 모델의 출력값에 영향을 주는 지배적 요인을 의미한다. 5개의 핵심인자들이 새롭게 정의되어 포트폴리오 진단모델을 설계하는데에 기여한다. 그들은 특허의 상업적 가치, 사업적 시장가치, 기술적 가치, 권리 완성정도, 권리의 수익성이다. 그들은 매우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게 정의되어 특허 포트폴리오에 대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이 논문에서는 5가지 핵심인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CMTP 매트릭스를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CMTP 매트릭스 기반의 Time Line 매트릭스를 제안하고 있다. 특허 가치에 따라 자원의 투입량을 제어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 제안된 포트폴리오는 특허의 외부적 가치가 증가함에 따라 자원의 투입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특허에 대한 자원의 과도한 투입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Keywords

특허; 포트폴리오; 진단; 가치; 평가; IP; patent; portfolio; matrix; value; evaluation; assessment; diagnosis; internal; exte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