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인 간(P2P) 대출의 상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terminants of Loan Repayment in Peer-to-Peer Lending

본 연구는 온라인 개인 간(Peer-to-Peer: P2P) 대출의 상환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출상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이 대출상환성공의 가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신용파산경험과 대출상환성공더미는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출경매에 성공한 차입자 중 신용파산경험이 있는 차입자의 경우 대출금 상환을 통해 신용등급을 개선하여 기존 금융권으로의 복귀를 위해 노력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둘째, 주거비용, 생활비용, 그리고 의료비용 등은 대출상환성공더미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즉, 생계를 위한 필수비용을 대출받은 차입자의 경우 대출금 상환에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활발한 사회교류활동을 한 차입자는 소극적으로 사회교류활동을 한 차입자에 비해 대출상환성공 가능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교류활동이 차입자와 투자자 사이의 신뢰를 형성하고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여 대출상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이러한 분석결과는 서민금융 활성화 측면에서 온라인 P2P대출이 신용등급이 매우 낮은 금융 소비자들의 필요 자금조달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대출경매에 성공한 차입자 중 파산한 개인의 신용회복을 위한 수단으로도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