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소프트웨어 모델에서 만족된 속성을 코드에서 확인하는 체계적 기법 및 사례연구A Systematic Code Verification Approach and a Case Study for the Properties of Real-time Software Model

실시간 시스템을 모델기반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발 시, 타임드 오토마타 모델을 만들고 모델 대상으로 정형 검증을 수행한 후, 검증된 모델로부터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안전이 보장된 실시간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검증된 모델로부터 코드를 생성 시, 모델에서 만족된 속성들이 코드 상에서도 만족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본 연구는 타임드 오토마타 모델로부터 체계적으로 생성된 코드를 대상으로 모델에서 만족된 속성이 코드에서도 만족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심장 박동기의 VVI 모드와 DDI 모드 모델에 제안한 기법을 적용함으로 효과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