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조직 정보처리능력 제고가 재난대응 거버넌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Impact of Enhanced Cognitive Capacity on the Performance of Disaster Response Governance: An Application of Agent-Based Simulation

거대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개별 조직들의 협력은 구조적으로 네트워크형 거버넌스를 형성하며, 거버넌스 내 조직들은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난으로부터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해소하고자 한다. 거버넌스 내의 조직간 협력은 주요기관들의 조정기능, 특히 이들의 정보처리 역량에 의존한다. 이 연구는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상황일지를 내용분석방법을 통해 구조화하여 이를 사회연결망분석과 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 분석에 사용함으로, 어떻게 주요조정기관들의 제고된 정보처리능력이 재난대응시스템 전반의 성과를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분석은 조직의 정보처리능력의 제고가 실질적으로 재난대응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킴을 보여주는데, 이는 조직간 협력의 효과적 증진을 위해서는 중앙재난관리기관의 직접 개입보다는 재난대응 거버넌스 참여조직의 자율적 역량강화가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