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Pie: 자아중심적, 범주형 데이터를 위한 정보시각화 방법LinePie: an information visualization for egocentric, categorical variable datasets

최근 사회적, 기술적으로 개인 중심화 현상이 나타나며 소셜 커뮤니케이션데이터 등과 같은 자아중심적 데이터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정보시각화를 통해 자아중심성과 같은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정보의 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기존 그래프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속성을 한번에 나타내는 정보시각화 연구들이 많은데, 대다수의 연구들이 높은 학습을 요구하거나 과다한 시각요소로 인해 직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사례 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친숙한 기존 시각화 방법인 파이차트와 바그래프를 조합하여 선행 연구들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고, 앞서 설명한 정보시각화의 유의점과 자아중심적, 범주형 데이터의 새로운 정보시각화 방법인 LinePie를 제시한다. 자아중심성을 가진 두 가지 정보를 적용하여 시각화하고, 기존 시각화 방법과의 비교 실험을 통한 사용자 평가를 통해 LinePie의 정확성 및 효율성, 직관성, 유용성,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정량적이고 정성적인 실험을 통해 제안한 시각화 방법을 분석한 결과, 최초 사용단계에서 학습은 필요하지만 그 학습이 난이도가 높지 않았으며, 학습한 후에는 비율과 관계, 세부 수치를 한 눈에 보여주어 기존의 시각화 방법인 파이차트와 바그래프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본 실험에서 도출된 결론을 통해 자아중심성과 같은 특수성을 가진 데이터의 정보시각화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향후 여러 분야의 특수성을 가진 데이터의 조합형 정보시각화를 위한 연구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정보시각화; Pie chart; Categorical data; Egocentric data; Information visualization; 파이 차트; 자아중심적 데이터; 범주형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