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 분석을 통한 국내 제약 산업 및 기업의 R&D 효율성 평가에 관한 연구A study on measurement of firm-level and industry-level R&D efficiency by using DEA analysis for korea pharmaceutical industry

제약 산업은 전통적인 장치 산업과 달리 연구 개발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연구 성과를 확보하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되며, 연구 개발의 실패 확률이 기존 장치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제약 산업의 연구 효율성 측정은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타 산업과 다른 특성을 보유한 제약 산업의 firm level과 industry level의 연구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자료 포락 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측정 변수로는 R&D 투자비를 산입 변수로, 매출, 영업이익, 특허 출원 현황을 산출 변수로 적용하였으며, 연구개발기간이 긴 제약 R&D의 특성을 반영한 time lag(8년)를 적용하여 R&D 투자비(산입 변수) 기준 1999~2003년까지의 연도별 decision-making unit을 결정하고 연구 효율성 추이를 도출하였다. 또한, 대한민국 제약 선도기업 및 산업의 효율성을 제약 선진국(구미 및 일본) 기업들의 효율성과 Time series 분석, Cross section 분석, Panel 분석등의 다양한 각도에서 상대 비교함으로써, 국내 제약 산업의 경쟁력을 연구 개발 효율성 관점에서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제약 산업의 R&D 효율성 측면에서의 경쟁력은 구미 및 일본 제약 산업 대비 현저히 떨어져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시계열적 분석의 경우에서도 연도별 연구 효율성 감소 추이가 구미 및 일본 대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제약 산업이 innovation 성향이 높은 고부가의 신약 개발에 집중하기 보다는 복제약 위주의 연구 개발이 주를 이루는 연구 개발 성향에 의한 것으로 해석되며, 향후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신약 개발 비율이 높아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연구 개발 효율성; 대한민국 제약 산업; Data envelopment analysis; R&D efficiency; 자료포락분석; Korea pharmaceutical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