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 모델 개선을 위한 예측자-수정자 정규화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or-corrector regularization method for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유한요소 모델은 주어진 응답과 수치해석 결과의 차이에 바탕을 둔 목적함수를 최적화 하는 문제이다. 역 해석 문제로써 유한요소 모델 개선이 가지는 문제 중에 하나는 얻어지는 해가 계측 오차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정규화를 도입하게 되는데, 공학 분야에서 2-norm 기반의 정규화가 가장 널리 이용된다. 2-norm 기반의 정규화 기법은 문제가 단순하며 얻어지는 해를 부드럽게 한다. 그러나 만약 예측되는 해가 불연속 이나 희박성을 지닐 경우 적합하지 않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는1-norm 기반의 정규화를 적용해야 하나 목적함수가 미분 불가능이기 때문에 복잡성이 증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예측자-수정자 정규화 기법을 제안하여 각각의 정규화 기법들이 가지는 한계와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2-norm 기반의 정규화 기법을 예측 단계로 사용, 1-norm 기반의 정규화 기법을 수정 단계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하여 문제가 가지는 복잡성을 각각의 단계로 분산 시킬 수 있으며 장점을 결합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단계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적합한 최적화 알고리즘이 요구되는데, 이번 논문에서는 어렵지 않은 비 제약 조건의 trust-region 알고리즘을 통하여 예측 단계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수정자 단계에서는 미분 불가능한 목적함수를 다뤄야 하지만, log-barrier 와 penalty 방법을 적용하여 목적함수를 재구성, 예측 단계의 알고리즘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제안된 일련의 방법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간단한 최적화 기법을 적용,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은 1번의 수정 단계를 거치지만, 만약에 예상되는1-norm 기반의 해의 특성이 보다 많이 요구될 경우, 다중 수정 단계를 거쳐서 정규화 성질을 부여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의 검증을 위해 손상진단의 예제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정규화 기법보다 보다 효율적이면서 더 나은 결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2-norm기반 정규화 기법; 1-norm 기반 정규화 기법; 예측자-수정자 정규화 기법; 유한요소 모델개선; L-curve;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2-norm regularization method; 1-norm regularization method; predictor-corrector regula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