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소재 메타물질의 바비넷 원리 대역투과와 파장 이하 해상도 이미징Flexible metamaterial with Babinet principle band-pass behavior and subwavelength imaging

최근 수십년 간 전자기 메타물질은 자연에서 얻을 수 없는 성질로 인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메타물질은 삽입된 금속구조물의 자유전자의 작용으로 자연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음의 굴절률이나 클로킹 능력을 갖게 되었다. 테라헤르츠 주파수는 적당한 생성과 감지 장치가 미비하여 다양한 전자기파의 주파수 대역에 비해 덜 개척되어 있다. 전자기파는 여러 주파수 대역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정 주파수만을 걸러내는 필터는 과학과 공학 전반에 걸쳐 기초적인 소자로서 중요하다. 이 논문의 첫 절반은 테라헤르츠 대역투과 필터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기초가 되는 바비넷 원리, 전산모사 수치해석, 공정 과정과 순서, 샘플 측정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주파수는 우리 눈이 감지하는 중심대역인 광학 대역이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나노 규모의 과학은 나노 규모를 관찰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 논문의 마지막 절반은 탄소나노튜브를 틀로 사용하여 파장 이하 규모의 물체를 이미징하는 연구를 소개한다. 관련된 표면플라즈몬 이론, 전산모사 수치해석, 그리고 측정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메타물질; Sub-wavelength imaging; Band-pass filter; Babinet principle; Terahertz; Metamaterial; 테라헤르츠; 바비넷 원리; 대역투과 필터; 파장이하 이미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