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업체 기업능력과 언더독/탑독 포지셔닝이 제조업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upplier's corporate ability and underdog/top-dog positioning on manufacturer's company evalu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84
  • Download : 0
본 연구는 공급업체의 기업능력이 제조업체의 기업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공급업체의 언더독/탑독 포지셔닝이 이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업능력, 언더독 효과, 구매자-공급자 관계와 관련 있는 기존의 문헌들을 바탕으로 서문 기반 연구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피실험자들은 자동차 산업 내 가상의 공급업체와 제조업체에 관련된 정보를 읽고 이에 답하는 실험에 참여한다. 실험 내에서는 공급업체의 기업능력과 언더독/탑독 포지셔닝에 대한 조작이 이루어졌다. 실험 결과 공급업체의 기업능력이 부정적일 경우 제조업체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타났으며 공급업체의 언더독/탑독 포지셔닝이 앞선 관계에 대하여 약하게 조절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들이 공급업체의 부정적인 기업능력에 민감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공급업체의 긍정적인 기업능력에 대해 민감하지 않았으며, 긍정적인 기업능력 - 제조업체 기업평가에 대한 공급업체의 언더독/탑독 포지셔닝의 조절효과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 이유는 부정적 편향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 실험 결과는 해석되고 논의되었다. 더 나아가, 본 논문은 제조업체의 단기적인 평가와 장기적인 평가를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기 위해 공급업체와의 계약 및 공급자 개발을 통한 협력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Advisors
김보원researcherKim, Bo-Wo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771/325007  / 02012301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4.2, [ iv, 67 p. ]

Keywords

underdog/top-dog positioning; vignette-based experiment; 서문 기반 연구; 공급업체 기업능력; 기업평가; 언더독/탑독 포지셔닝; company evaluation; supplier’s corporate ability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3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77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