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PSS)의 디자인 속성-사용자 개입에 따른 유형적 분석을 중심으로Design attributes of product-service system(PSS)-typological analysis according to user involve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33
  • Download : 0
PSS(Product-Service System)는 제조기업에서 제품의 가치를 보다 증진시키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서 시작하였다(Goedkoop, 1999),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방식이 다양하여 이를 예측하기 위한 유형분류체계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 이다 (Mont, 2002, Morelli, 2006). 기존 PSS의 유형 분류 체계는 제품의 소유 형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의 다양성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는 PSS제공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가치창출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고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사용자를 포함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와 PSS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춰 PSS의 정의를 보다 명확하게 하였고 이를 포함한 유형 분류 체계를 구축하였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제품의 속성은 곧 제품의 특징이 되고, 이것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가 반영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PSS의 사용이 제품의 사용과 가장 다른 점은 서비스의 생산, 사용, 소멸의 과정에서 사용자가 서비스를 체험하고 제품을 사용이 이루어지는 User Involvement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PSS에서 사용자 개입을 통해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PSS의 유형을 분류하고, PSS디자인 속성을 파악하였으며, 유형별 관련 디자인 속성을 파악하였다. 연구의 결과, PSS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PSS를 분류할 수 있었고, PSS의 디자인 속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PSS디자인 속성은 심미성에 대한 중요도가 낮았으며, 그리고 PSS에 대한 사용자 개입이 높을 수록 직관성, 체계성이 중요 디자인 속성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서비스 기업에서의 PSS는 아직 제조기업의 동태보다는 활발하지 않은 편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Advisors
남기영researcherNam, Ki-Yo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66293/325007  / 02011440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3.8, [ vii, 79 p. ]

Keywords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디자인 속성; 사용자 개입; 유형분류체계; PSS; Design Attributes; User Involvement; Typology

URI
http://hdl.handle.net/10203/19693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629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