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동소체를 포함한 고분자 복합체의 제조 및 응용 연구Synthesis and application of polymer composites containing carbon allotropes

풀러렌, 탄소 나노 튜브 그리고 흑연을 박리화 한 그래핀 같은 탄소 동소체들은 탄소원자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단일 결합과 이중 결합이 반복된 구조로 우수한 기계적, 전기적, 열 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신의 나노 과학 분야에서 탄소 동소체들이 보여주는 흥미로운 가능성과 결과에도 불구하고 실제 응용의 측면에 있어서 매우 낮은 용해도로 인한 가공성의 저하는 큰 문제로 남아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탄소 동소체들의 특성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고 공유결합을 형성할 수 있는 반응이 가능한 기능성 그룹을 포함하는 고분자를 고안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절연체인 폴리 비닐 페놀의 알코올 그룹을 아자이드 그룹으로 치환하고 고리 첨가 반응을 이용하여 풀러렌과 공유결합으로 연결된 복합체를 제조하였다. 원래 풀러렌의 성질과 달리 만들어진 복합체는 여러 유기 용매에 잘 용해 되었고 스핀 코팅 방법에 의해 상 분리가 없는 균일한 막을 형성하였다. 알루미늄/폴리 비닐 페놀-풀러렌 복합체/금 구조의 메모리는 일정 전압 하에서 쓰기/읽기/지우기가 가능하였으며 구동방식은 인위적으로 도입한 풀러렌이 전하를 포집하다가 일정 수준이 되면 전류 수준이 높아지고 전하를 제거하면 다시 전류 수준이 낮아지는 공간 전하 제한 전류 모델로 이해된다. 그 다음으로 개시제로 표면이 개질된 단일 벽 탄소 나노 튜브를 이용하여 트리플루오로 메틸 그룹을 가지는 단량체의 사슬 성장 축합 중합이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개시제를 도입하는 반응은 손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이온성 액체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탄소 나노튜를 분산시키는 방법이 이용되었다. 탄소 나노 튜브의 개시제는 고분자 중합 반응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고 시간에 따라 자라는 고분자에 의해서 나노 튜브의 용해도가 증대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주사전자현미경과 투과 전자 현미경을 통해 나노 튜브의 표면으로부터 자란 고분자를 관찰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새로 개발된 폴리 아릴 에테르 아마이드 (PAEA)의 젤 형성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단일 벽 탄소 나노 튜브와 복합체를 제조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에 대하여 관찰하였다. PAEA를 극성 비양성자성 용매들에 녹였을 때 젤을 형성하였는데 PAEA의 아마이드가 O-니트로아닐라이드 구조를 가짐으로써 외부 용매를 인지하여 모듈화된 수소 결합 방식이 변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젤 형성 고분자를 탄소 나노 튜브와 결합 하였을 때 복합체 또한 같은 방식에 의한 젤 형성 특성을 보였고 훨씬 강한 기계적 강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고분자로 개질된 탄소 나노 튜브가 효과적으로 젤 형성에 참여하고 있음을 말 해 주고 있다. 1064 nm의 레이져를 복합체 젤에 조사하였을 때 빛이 조사된 부분만 졸로 변화됨을 관찰 할 수 있었는데, 이는 탄소 나노 튜브의 빛-열 전환 특성에 의하여 국부적으로 빛이 조사된 부분에서만 열이 발생하여 전이가 일어나는 것이다.

Keywords

탄소 동소체; Soluble CNT; Non-Volatile Memory; Self-assembled Gel; Polymer; Carbon Allotrope; 고분자; 자기 조립 젤; 비휘발성 메모리; 용해되는 탄소나노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