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회귀분석을 이용한 전국 소각장의 입지특성 분석연구Spatial Regression Analysis on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Incineration Plants in Korea

증가하는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하여 소각시설의 설치는 증가하고 있으나 소각시설은 인근지역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환경기초시설이므로 지역단위의 객관적인 입지환경 분석이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지리데이터를 이용한 종합적인 분석은시도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는 소각시설의 사회⋅기술⋅환경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구축하여 지역단위의 소각시설의 입지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핫스팟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전국 소각시설의 입지밀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수도권과 전라남도의 신규입지시설의 설치가능성이높음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통계적인 기법을 통한 전국단위와 두 지역단위의 입지밀도 증가와 상관관계를 지닌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공간회귀모형을 수행하였으며 최소자승법에 의한 일반적인 선형회귀모형에 비해 모형적합도가 향상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적용한 분석기법을 이용할 경우 지역단위의 다양한 시설의 입지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보이며, 나아가 소각시설의 관리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