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류로 구동되는 아주 작은 레이저Very Small Laser Driven by an Electrical Current

빛을 아주 작은 공간 속에 효과적으로 가둘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레이저 공진기를 점점 작게 만들어가다 보면 과연 얼마까지나 작아질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 경우, 아주 작은 레이저 공진기 내부에서의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은 과연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또, 레이저 공진기의 체적이 작아진다는 것은 사용 가능한 레이저로서 과연 어떤 긍정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인가? 그리고, 전류로 레이저를 발진시킬 경우, 문턱 전류는 어느 정도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인가? 본 논고에서는 1차원 광결정 반도체 공진기에서 물리적으로 허용되며 구현 가능한 가장 작은 레이저 모습에 대한 논의한다. 특히, 최근 실험적으로 상온에서 구현된 아주 작은 레이저의 전류구동 동작 특성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