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육군항공과 포병자산의 통합화력 운용방안 판단을 위한 모델링 방법론 및 분석Modeling and Analysis for Efficient Joint Combat Fire Operation of Army Artillery and Army Aviation

한국군의 분석용 시뮬레이션모델을 포함한 대개의 전투시뮬레이션 모델들은 통합화력과 같은 복잡한 전투상황을 모델링,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Fire Eagle과 같은 지상화력과 육군항공의 통합화력전투훈련의 분석을 위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이에 기반하여 Fire Eagle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 개발하고 통합화력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한다. 이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특정 작전계획 및 시나리오의 효과성을 분석한다. 이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작전계획을 개발하는 시범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