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사각형 정착장치 적용 바닥판 정착부의 거동특성 분석Anchorage Zone Behavior in the Slab with Flat Anchorage

이 연구에서는 직사각형 정착구를 사용하는 정착부에 대해 주요 구성요소인 정착장치의 형상과 정착구 주위 국소구역의 철근배근, 그리고 일반구역의 철근배근 변화에 따른 정착부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정착구의 형상과 관련해서 지압면적에 영향을 주는 횡리브의 유무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국소구역에서는 후프철근 추가 보강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일반구역에 대해서는 국소구역 밖의 일반구역에 의한 구속정도가 국소구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정착구의 횡리브와 국소구역에 설치되는 추가 철근보강은 정착구 주위 집중응력을 분산하고 구속효과에 의한 콘크리트 강도 보강으로 정착부의 강도를 증가시켰다. 플랫 정착구의 효율적인 슬림화 정착부 설계를 위해서는, 정착부 가로길이의 약 60%에 해당하는 구간에 집중적으로 철근보강을 하고 정착부 응력분산을 위해 정착구에 횡리브를 설치하는게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