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표를 활용한 전자정부 해외시장 분석An Analysis of Overseas Markets for E-Government Services by Using Social Science Index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전세계적으로 최첨단 정부를 갈망하고 이에 따른 정부혁신으로 인해 전자정부라는 개념이 탄생하였다. 특히 대한민국의 전자정부는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으로 인증되었고, 대한민국 정부와 IT 기업들은 전자정부 사업 해외진출을 원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해외시장에 관한 분석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여 세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사회과학 지표를 활용하여 해외 전자정부 시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국들이 7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이후 온라인 활용 준비 수준을 토대로 각 그룹 별 해외시장 진출 전략국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 및 전자정부 수준 제고뿐만 아니라 전자정부 해외진출을 위한 국내 기업들에게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