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on Consumer Response to eW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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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 정보를 탐색할 때와, 미래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 정보를 탐색할 때 시간의 효과에 따라 구전 정보의 영향력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에 따라 소비자의 정보 수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 심리학적 측면들이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해석수준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구전 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가 매칭 될 때 구전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페이스북 친구를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구전 정보원으로, 블로거를 사회적 거리가 먼 정보원으로 설정하고,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소비자가 구전 정보원에 느끼는 사회적 거리가 소비자의 정보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Issue Date
2013-05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4, no.2, pp.365 - 383

ISSN
1229-8778
URI
http://hdl.handle.net/10203/190558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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