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의 권리변동을 반영한 수정주가 구축 및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A Construction of the Korean Stock Database and its Applications

주식 데이터는 학술연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사용된 한국 주식 데이터는 투자자의 권리 변동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투자자의 권리변동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한 보유기간수익률과 수정발행 주식수를 계산하였다. 또한, 새롭게 계산된 수정주식파일이 실증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현금배당 이벤트의 고려 유무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기업이벤트를 반영한 수정수익률로 계산된 시장초과수익률은 월평균 0.97%로 추정되어, 기업이벤트 중에서 현금배당만 반영하지 않았을 경우의 0.82%보다 높게 계산되었다. 둘째, 현금배당 기업이벤트의 포함 유무에 따라 추정된 시장초과수익률이 CAPM 테스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새롭게 제안된 방법론을 통해 계산된 비정상수익률이 현금배당 이벤트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연 평균 1.70%~1.85% 낮게 추정되었다. 셋째, 펀드의 성과 측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위험요인에 현금배당 기업이벤트를 포함하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연 평균 초과수익률이 1.32%~1.80% 만큼 낮게 추정되었다. 결과적으로, 현금배당 이벤트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는 투자자의 보유수익률이 과소평가 되어 비정상수익률은 과대평가 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