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성과 선행 요인이 조직원 흡수 역량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KM Performances’ Antecedents on an Eemployee’s Absorptive Capacity

자원 기반적 이론에 따르면, 지식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서 기업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여러 기업들은 지식 경영을 통해, 조직원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들은 기업의 핵심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제안한 연구 모형에서는 지식 경영 성과의 선행요인들이 조직원들의 흡수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 경영 성과로 조직원들의 지식 경영 만족과 공유 지식 품질을 고려하였으며, 고려한 지식 경영 성과들이 조직원들의 지식 흡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선행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식 경영 성과의 선행 요인으로 외재적 보상, 내재적 보상, 관계적 보상을 고려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형태에 따라, 선행 변수들의 영향 차이를 살펴보았다. 제안된 연구 모형은 2개의 공기업 1,103명과 5개의 사기업 907명의 데이터를 통해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조직원들의 지식 경영 만족과 공유 지식 품질이 조직원들의 지식 흡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외재적 보상은 조직원들의 지식 경영 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내재적 보상과 관계적 보상은 지식 경영 성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업 형태의 조절 변수에 대한 결과를 제시를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