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항공과 포병자산의 통합화력 운용방안 판단을 위한 Modeling 및 분석Study on modeling and analysis for effective army aviation and artillery combined fire planning

지금까지의 무기체계를 회상해보면, 우리는 무엇을 만들지에 대한 노력을 했지 이를 어떻게 사용하고 협조해야하는지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우수한 무기를 개발하였지만, 실질적으로 이를 상호운용하는 측면에서는 의문이다. 이제는 전술적인 활용과 효율적인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기이다. 통합화력을 위한 현 군사결심수립절차는 지휘관과 참모의 경험과 감에 의존하였으나, 이제는 좀더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M&S 기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 가용모델의 기능적 한계로 인해 포병과 육군항공의 통합작전 계획수립을 위한 화력통합모델을 개발하였다. 여기에서 M&S기법을 통해 특정 계획과 시나라오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공하고, 이를 지휘관이 어떠한 방책을 수립해야하는지에 대해 지원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M&S기법을 통합화력 계획수립간 활용하는 것은 지휘관의 의도와 우선순위를 만족하는 효과적이고 최선의 방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워게임모델이 전술적 계획수립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그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

모델링&시뮬레이션; 화력 통합; 군사결심수립절차; M&S; fire integration model; MDMP(Military Decision Making Process); optimal way of action plan; 최선의 방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