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무트 철산화물 박막의 광기전력 효과와 편광에 따른 광전류 이방성에 관한 연구Photovoltaic effect and photocurrent polarization anisotropy of BiFeO3 thin films

일반적인 실리콘 기반 태양전지는 에너지 밴드 차이에 해당하는 빛을 흡수하여 전자와 정공이 생성된 후 PN 접합으로 생긴 공핍 영역의 전기장에 의해 분리되어 전류를 생성하게 된다. 이런 경우 개방 전압의 크기는 화학 퍼텐셜 차이보다 더 큰 값을 가질 수 없다. BiFeO3(BFO)와 같은 강유전체 물질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광기전력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강유전 도메인이 광기전력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개방 전압은 에너지 밴드 차이에 관계없이 전극 사이의 강유전 도메인 개수에 비례해서 커지게 된다. 비스무트 철산화물은 비스무트와 철, 산소로 구성된 전이금속산화물로서 화학식은 BiFeO3이며 페로브스카이트(perovoskite)의 결정구조를 갖는다. 비스무트 철산화물 단결정은 능면체 (rhom-bohedral)구조를 갖고 R3c의 공간군(space group)을 가지며 격자상수는 3.96Å이다. BFO를 사방정계(orthorhombic) 구조를 갖는DyScO3(110) 기판에 성장시키면 기판의 평면 격자 상수의 차이로 한쪽 방향으로 잘 정렬된 줄무늬 형태의 71˚도메인 벽을 얻을 수 있다. BFO박막 위에 평행전극을 증착하여 광전류를 측정하였다. 빛의 편광 방향에 따라 광전류가 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도메인 벽 방향과 빛의 편광 방향이 수직으로 정렬되었을 때 광전류는 최대값을 갖는다는것을 확인하였다. 빛의 편광 방향에 따른 광전류의 이방성은 빛의 편광 감지기와 같은 광소자에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

광기전력 효과; 다강체; 비스무트 철산화물; 개방전압; Photovoltaic effect; Multiferroic; BiFeO3; Open circuit voltage; Short circuit Current; 단락회로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