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상관성에 기반한 효율적인 멀티채널 spatial audio coding 방법An efficient multichannel spatial audio coding method based on inter channerl correlation

Spatial Audio Coding 방법 중 하나인 Binaural Cue Coding 방법은 다채널 다객체 오디오 신호를 모노나 스테레오로 다운 믹스한 신호와 spatial 큐를 전송해 디코더에서 복원하는 기술로 작은 비트 율로 다채널 오디오 신호를 전송 복원해 내는 기술이다. 본 논문은 BCC 코딩 방법에서 채널 상관도를 나타내는 ICC파라메터에 따라 spatial cue 종류를 달리함으로써 전송되는 부가정보의 비트 율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