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부도확률 추정 및 주식 수익률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stimation of default probability of corporations and its relationship with stock return

본 논문은 주식옵션모형을 이용하여 한국 상장 기업의 역사적 부도확률을 계산하며 회계적 재무 정보와 주식시장의 정보를 반영하는 지표를 사용하여 주식옵션모형으로 부도확률을 추정하는 것이 일관적인 결과를 제시함을 보인다. 그리고 로짓모형을 사용하여 기업의 부실위험을 설명할 수 있는 회계적 재무 지표와 주식시장 지표를 추정한다. 또한 CAPM과 Fama-French 3-factor 모형으로 부도확률의 수준에 따라 기업의 주식수익률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며, 그 결과 부도확률과 주식수익률간에는 뚜렷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부도확률이 높은 기업이 부도확률이 낮은 기업에 비해 규모효과와 가치효과의 계수가 크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는 기업의 부도위험이 규모효과와 가치효과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Keywords

부도확률; 부도거리; 로짓;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Default Probability; Default Distance; Logit; CAPM; 3-factor Model; 파마-프렌치 세요소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