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Yield Gap의 설명력과 예측력에 관한 실증 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turns of stock prices and yield gap in Korea

이 논문은 주식시장에 관한 설명력 뿐만 아니라 예측력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Yield Gap과 주식수익률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이 논문은 Granger 인과관계 분석을 통하여 주식수익률과 Yield Gap사이의 선행관계도 분석하고 있다. 또한, Yield Gap, Earnings Yield 그리고 Dividend Yield 중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예측력을 가지고 있는 factor를 찾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 논문은 in-sample과 out-of-sample performance 분석을 통하여 각 factor의 예측력을 비교하였다. 또한 실제 현실에서 투자자가 단순히 역사적 평균으로 투자하였을 때보다 위의 factor에 기반하여 투자하였을 때 실적이 얼마나 개선되는지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Yield Gap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Fight the FED Model"이라는 논문을 소개하였고 저자의 논리를 한국시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한국시장에서 Yield Gap의 유용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미국시장에 비하여 짧은 한국 자본시장의 역사와 자료를 수집하는데 따르는 제약으로 인하여 정확한 결론에 도달하기는 힘들었다. 그러나 세계적 자산운용사에서 흔히 사용되는 Yield Gap의 유용성을 한국 시장에서 검증해보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 프리미엄; 예측력; 채권수익률; 주식수익률; FED Model; Yield Gap; Earnings Yield; Dividend Yield; Inflation; 설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