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거리가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정보 수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distance on consumer response to eWOM

의사결정과정에서 개인의 선호에 대한 시간의 효과는 사회과학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내일 당장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려 정보를 탐색 할 때와, 먼 미래에 필요한 상품에 대해 정보를 탐색할 때 시간의 효과에 따라 개인의 의사 결정이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은 시간적 거리에 따른 의사결정 연구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에 따라 소비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해석수준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의 심리학적 측면들이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하였다. 해석수준이론을 통해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구전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가 매칭 될 때 구전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페이스북 친구를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구전 정보원으로, 블로그를 사회적 거리가 먼 정보원으로 구별하고, 구매와의 시간적 거리와 구전 정보원과의 사회적 거리가 소비자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온라인 구전; 심리적 거리; eWOM; Construal level theory; Psychological distance; 해석수준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