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해 - 사용자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속성을 중심으로Understanding Sustainable Interaction Design - Identification of Product Attributes Influencing User’s Behavior 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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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제품의 증가로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을 통해 전기와 자원을 소모하는 방식이 일반화되면서, 사용단계에서의 환경적 영향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 행동은 인터랙션 방식에 좌우되며 이에 따라 디자인 및 HCI 분야에서는 ‘지속가능 인터랙션’이라는 새로운 연구 분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 인터랙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지속가능 인터랙션의 의미와 그 종류 및 접근 방식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속가능 인터랙션’은 ‘제품 및 시스템 안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바꾸어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인터랙션 방식’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사용자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 인터랙션의 속성을 알아보고자 연구 사례 분석 및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시행하여 행동 변화에 영향을 주는 제품의 속성을 추출하고 이를 다시 7가지 주요 속성 - 적용성, 견고성, 사용성, 경제적 효율성, 사회·환경적 수용성, 경험 가치 제공성, 강요성 - 으로 분류하였다. 제안한 속성들은 지속가능 인터랙션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요소로, 특히 디자인 컨셉을 평가할 때에 각 컨셉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을 다각도로 평가할 수 있는 프레임웍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1-11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4, no.4, pp.299 - 312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174431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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