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벤처기업의 유형 : 벤처인증기업에 대한 실증연구Types of Korean Ventures: An Empirical Analysis on Ventures Designated by Korean Government

본 연구는 벤처인증기업을 기술능력과 제품/시장부문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유형에 따른 산업 및 환경, 핵심성공요인, 조직특성, 전략유형, 창업자 및 최고경영자 특성, 배태조직 유형, 외부자원활용과 성과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구분된 유형간에는 Gartner(1985)가 벤처기업 이질성의 4가지 차원으로 제시한 창업자 특성, 조직특성, 환경 특성과 창업과정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다. 판별분석에 따르면, 주로 전략유형과 외부자원 활용패턴의 차이가 유형간 차이를 가장 잘 대변한다. 각 유형을 간략히 살펴보면, 하이테크형 벤처기업은 집단내 이질성이 가장 낮은 유형으로, 미국의 벤처기업 개념과 가장 부합되어 신생 기술기반기업으로 정리된다. 기술집약형 벤처기업은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기술력을 축적해왔기 때문에 장기진화형 기술기반기업으로 정리된다. 니치형 벤처기업은 신생산업의 시장기회를 활용하여 단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차별적 역량의 구축이 요구된다. 일반형 벤처기업은 조직의 효율성을 경쟁우위의 기반으로 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이론적 함의와 각 유형별 실무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