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시스템 신뢰성 모델링 접근방법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97
  • Download : 0
현대의 내장형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로 구성되며 그 복잡도와 사이즈가 커짐에 따라 이들에 대한 품질 보증의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신뢰성은 안정성 제고 및 고객에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각각에 대한 신뢰성 위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기존의 시스템 신뢰성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으로 두고 신뢰성을 측정하여 결합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서 발생될 수 있는 실패들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내장형 시스템과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이 빈번한 시스템에서는 이를 따로 구분하여 고려할 수 없으며 전체 시스템 신뢰성을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이 상호 작용하는 상황이나 서로의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하드웨어 연관 소프트웨어 실패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연관 하드웨어 실패를 고려하여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상호작용에 대한 마코프 기반 신뢰성 모델링 기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전체 시스템 신뢰성에 상호작용에 의한 실패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시스템 신뢰성 예측을 할 수 있다.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Issue Date
2011-11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정보과학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69653
Appears in Collection
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