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 OCL을 이용한 기업형 컴포넌트의 자동화 시험 환경Generating Automated Testing Environment for Enterprise Components using UML / OCL

기업형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클라이언트 계층, 어플리케이션 서버 계층, 데이터베이스 계층으로 구성된 3계층 아키텍처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형 컴포넌트의 올바른 행위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3계층 아키텍처를 고려한 시험 기법이 요구된다. 하지만 기존의 대부분의 컴포넌트 시험 기법들은 클라이언트 계층과 어플리케이션 서버 계층 사이의 관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기업형 컴포넌트 시험에 부족하다. 논문에서는 기업형 컴포넌트의 시험을 위해 클라이언트 계층과 어플리케이션 서버계층 간의 관계만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서버계층과 데이터베이스 서버계층과의 관계를 포함한 시험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3계층 아키텍처를 반영하는 시험모델을 제안했으며 UML/OCL를 컴포넌트의 명세로 사용하여 시험모델을 추출한 뒤 자동으로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 환경을 제안했다. 제안된 시험 환경을 일반적인 시험 단계의 뒷부분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분석하여 생성하는 것보다는 생성된 시험 자료를 수행시켜 자동으로 시험 과정을 수행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제안된 시험환경은 기존의 연구와 달리 3계층 아키텍처를 반영하고 산업체 표준인 UML/OCL을 이용하므로 기업형 응용 프로그램의 생산성을 증가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